-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은 인간처럼 학습하고 추론하는 컴퓨터 시스템을 말한다. 인공지능은 크게 강인공지능(Strong AI)와 약인공지능(Weak AI)으로 나뉘게 되는데, 먼저 강인공지능은 영화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간과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의 지능을 가진 컴퓨터 시스템을 말한다. 하지만 현재 우리가 보고 경험하고 있는 인공지능은 약인공지능이다. 컴퓨터 시스템 혼자 단독으로 특정 분야의 일을 수행하기엔 어려움이 있지만, 인간이 하는 업무를 도와주는 보조 역할을 하는 인공지능을 말한다.
인공지능의 기술은 인간이 하는 거의 모든 업무에 도입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그만큼 단순히 컴퓨터공학 지식이 아닌 여러 분야의 학문들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으며, 그만큼 기술을 구현하는데 있어서 복잡하고 어려울 수 밖에 없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그래서인지 AI 기술 관련해서는 컴퓨터공학 뿐만 아니라 여러 전공의 사람들, 다양한 배경지식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협업하여 기술을 구축하는 것 같다.
대중들에게 AI라는 기술이 각인되었던 계기인 알파고를 비롯해, 스마트스피커, 자율주행 등 우리 삶에 점차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있어서 앞으로 어디까지 AI기술이 뻗어나갈지 기대된다.
'딥러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코랩을 이용해 딥러닝/머신러닝 하기 (0) 2023.07.28 머신러닝이란? (0) 2023.07.24 자연어처리를 위한 언어학적 단계 (NLP Levels) (0) 2023.07.19 CBOW 모델의 개념 (0) 2023.07.18 One-Hot encoding (원핫 인코딩) (0) 2023.07.17